Racing Diary

카레이서 강민재 F3 테스트 Part 4. 모터스포츠 박물관, 슈마허 카트센터, 프랑크푸르트

Part 4 - Motorsport Museum, MS Kart Center & Frankfurt am Main

시간을 돌려서 10 23일 일요일. 최종전 관람을 마친 후 호켄하임링 안에 위치한 모터스포츠 박물관에 갔습니다. 오래 전 호켄하임링을 달렸을 수 많은 바이크 레이서들과 다양한 투어링카, 포뮬러 머신들이 전시돼 있었습니다.

특히 그 중에는 페텔 선수의 레드불 F1 머신과 미하엘 슈마허 선수가 탔던 옛 F3 머신도 있어서 모터스포츠 강국인 독일의 면모를 엿볼 수 있었습니다. 현재를 기록하며 과거를 남기지 않으면 미래는 있을 수 없다는 진리를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

내년 7월 20~22일 독일 GP는 호켄하임에서

말 두마리가 뛰어다던 전원풍경

조용하고 평화로운 호켄하임 시내

시계탑

사흘 후 26일 수요일. 테스트를 마친 바로 다음날에는 호텔에서 쾰른 외곽에 위치한 케르펜까지 거의 300km 되는 거리를 이동해서 미하엘 슈마허 카트센터에 도착했습니다. 그 동안 사진이나 영상으로는 많이 보던 곳이라 반가웠습니다.

실내 코스와 실외 코스 두 군데로 이뤄져 있고 경우에 따라 코스를 이을 수도 있게 설계돼 있었습니다. 실내카트장으로 들어가서 카트를 타볼 준비를 하는데 평일인데도 카트를 즐기러 온 가족, 친구, 직장인들이 많았습니다. 우선 회원등록을 하고 주행을 시작했습니다.

안전한 만큼 무거운 카트였지만 스피드 리미트 장치가 장착돼 있지 않았고, 실내 코스 특성상 속도감과 스릴이 더 배가 됐습니다. 정말 신나게 맘껏 달리니 피곤한 것도 잊고 너무 즐겁게 탔습니다. 이곳에서의 인터뷰를 끝으로 독일 촬영은 끝났지만 아쉽게도 방송에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미하엘 슈마허는 제게 처음 F1 드라이버의 꿈을 심어준 존재입니다. 유럽 진출을 위한 F3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처음 레이싱에 뛰어들 때 탔던 카트를 그가 운영하는 카트장에 탔다는 건 정말 꿈만 같았고 뜻 깊은 일이었습니다.

그 날 저녁 다시 프랑크푸르트로 먼 길을 이동해 숙소를 잡고 푹 자고 일어났습니다. 27일 목요일은 한국으로 돌아가는 날. 아침 먹고 홀로 시내 구경에 나섰습니다. 현대식 빌딩이 즐비한 신시가지가 아닌 대문호 괴테(1749~1832)가 살던 시대의 구시가지 위주로 걸었습니다.

그 때 당시의 광장과 성당, 괴테 생가이자 박물관으로 운영되고 있는 괴테하우스 등을 둘러봤습니다. 우리나라 놀이공원들이 일부러 따라 한 인공적인 분위기는 모든 것이 그저 일상인 이곳의 자연스러운 분위기와는 역시 비교 자체가 불가능 했습니다.

세계적 대문호가 태어나고 지낸 집과 그 도시 속에 있으니 색다른 기분 들었습니다. 모터스포츠 박물관에서도 느꼈지만 역사와 기록을 그대로 보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프랑크푸르트 시내

프랑크푸르트 호텔 컬트

오래된 다리 너머로 보이는 프랑크푸르트 신시가지 모습

마인강변

고시가지

전차가 다니는 풍경

괴테의 생가이자 현 박물관인 괴테하우스

생전에 많은 그림들을 모았던 괴테

많은 책들이 보관된 서재

괴테가 그렸던 방 스케치

괴테 시대 당시 프랑크푸르트의 모습

프랑크푸르트 대성당

드라이쾨니히 교회

드라이쾨니히 교회 내부

프랑크푸르트암마인 국제공항

몽골 상공에서 맞이한 아침

저도 제가 배우는 것들과 해고 있는 것들을 앞으로도 잘 정리하고 기록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이 공식사이트를 통해 많은 분들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오후 6시반 프랑크푸르트를 출발해 역시 12시간 날아서 한국시간 오후 1 10분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했습니다. 갈 때는 단 4시간이 지난 시간이었지만 올 때는 무려 20시간이 흐른 뒤긴 여정 탓도 있었지만 테스트 후 몸과 마음의 긴장이 풀리는 느낌이었습니다.

독일에서의 꿈 같았던 시간을 뒤로 하고 우선은 이불 속으로 직행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