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ading Article

FIA F3 유로피안 챔피언십 전격 해부(2) - 규정편

드라이빙 돕는 전자장비 일체 불허…F1 테스트 및 FIA 슈퍼라이선스 발급 특전

 

(사진=fiaf3europe.com)

 

FIA F3 유로피안 챔피언십은 국제자동차연맹(FIA)F3 기술 및 스포츠 규정을 따른다.  FIA가 규정을 통해 F3 종목에 기대하는 것은 레이싱 입문용 종목으로 처음 소개됐던 1950년대와 다름없다.

 

F3F1을 비롯한 상위 레이스로 진출해 프로 카레이서로 거듭나기 위해 거치는 종목이다. 따라서 어린 선수들이 빠른 속도의 머신을 스스로 제어할 수 있는 기량을 갖추는 것은 물론 머신에 대한 기술적인 이해를 높이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 이유는 섀시 및 트랙션 컨트롤 등 드라이빙을 돕는 어떠한 전자장비도 머신에 사용할 수 없다는 것, 그리고 팀들이 머신 세팅의 대부분을 드라이버와의 커뮤니케이션에 의존한다는 점에서 굉장히 중요하다.

 

최근에는 F3를 표본으로 삼고 있는 2,000cc이하 입문급 포뮬러 종목들이 그 역할을 대신하며 레이싱카트를 졸업한 선수들을 F3로 올려 보내는 형태를 띄고 있다.

 

(사진=fiaf3europe.com) 

 

▶기술 규정

섀시는 FIA 충돌시험을 통과한 모델이어야 한다. 현재 모든 팀들이 이태리 섀시제조업체 달라라의 2012년식 F312 모델을 사용 중이며 2015년까지 사용할 수 있다. 경기 중 사고 등으로 인한 섀시의 교체는 허용되지 않는다.

 

섀시의 너비는 타이어 포함 최대 1,850mm, 휠 베이스는 2,000mm 이하로 제한된다. 최소무게는 550kg(드라이버 및 오일류 포함, 연료 제외)이다. 타이어는 한국타이어( 180/550 R13, 240/570 R13)를 사용한다.

 

엔진은 최대 2,000cc까지 허용되며, 2,500대 이상 생산된 양산엔진의 실린더 블록과 헤드를 갖춰야 한다. 터보 등 과급기는 금지되며, 외부 공기흡입구의 직경을 26mm로 규격화해 엔진 출력을 제한한다. 기어박스는 전진 6, 후진 1단 시퀀셜을 사용한다.

 

*일부 대회는 비용절감 등을 이유로 원 메이크 엔진을 사용하기도 한다. 스페인 F3(현 유로피안 F3 오픈)는 토요타, 독일 F3 컵 클래스는 폭스바겐 엔진만 사용한다.

 

연료탱크는 안전을 위해 고무재질로 제작, 연료는 옥탄가 102의 휘발유를 사용한다. 연습주행 및 레이스 중에는 재급유가 금지된다.

 

(사진=fiaf3europe.com)

 

▶스포츠 규정

대회 공식 테스트는 개막 전 이틀씩 두 차례의 프리시즌 테스트, 시즌 중간 미드시즌 테스트가 실시된다. 작년 12 22일부터 올해 마지막 경기 사이에 실시할 수 있는 개별 테스트 주행은 팀별 최대 6일로 제한된다.

 

한 경기는 연습주행 2(), 예선 2(), 레이스 3(, )로 구성된다.

연습주행은 각각 40분간 진행되며, 두 세션 중간에 5분간 휴식시간을 가진다.

예선1의 최고 랩타임이 레이스1 그리드, 두 번째로 빠른 랩타임이 레이스2 그리드가 된다.

예선2 순위로 레이스3 그리드를 정한다. 각 예선은 20분씩 실시된다.

레이스는 각각 최대 35, 100km 거리로 진행된다.

 

타이어는 연습주행 때 중고 1세트, 신품 2세트를 사용할 수 있다. 예선, 결승에서는 신품 총 3세트를 사용할 수 있다. 레인타이어는 경기당 총 3세트로 제한된다.

 

엔진은 최소 두 경기 이상 사용해야 한다. 그 전에 엔진을 교체해야 할 경우 다음 경기에서 10그리드 후퇴하는 벌칙을 받게 된다.

 

(사진=fiaf3europe.com)

 

득점은 F1과 같은 25-18-15-12-10-8-6-4-2-1 방식이다. 모든 경기에 참가하지 않는 게스트 드라이버는 점수가 주어지지 않는다. 선두 기준으로 예정된 레이스 거리의 75퍼센트에서 중단되면 반점이 주어진다. 2바퀴 이하에서 중단되면 점수가 주어지지 않는다.

 

종합순위는 드라이버와 팀 부문만 운영된다. 팀 순위는 각 경기에서 팀의 드라이버들 중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한 두 명의 점수를 합산해 기록된다.

 

챔피언에게는 하룻동안 F1 머신에 올라 주행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며, 향후 1년간 F1 그랑프리 참가 자격이 부여되는 FIA 슈퍼라이선스가 발급된다.

 

FIA F3 유로피안 챔피언십은 독일 n-tv를 통해 매 경기 생중계 되며, 인터넷 공식사이트(www.fiaf3europe.com)를 통해서도 실시간 중계와 기록을 볼 수 있다.

 

/글 강민재(카레이서) www.goformula.com 규정 발췌 및 사진=FIA F3 유로피안 챔피언십